안녕하세요 I,MY,ME 입니다.
오늘은 아마존 기본구조에 대해서 짧게 포스팅해 보려 합니다.
아마존 FBA는 Fulfillment By Amazon의 약자입니다.
물건만 준비해서 아마존 판매자 페이지에 올리면
판매, 배송, 반품, 고객상담까지 아마존이 전부 처리해준다는 뜻입니다.
★ 아마존과 국내 온라인 마켓의 차이점 ★
아마존은 최대한 많은 상품을 갖추려고 합니다.
많은 고객을 모으고, 재방문율을 높아지면 셀러가 더 많아지고,
상품의 개수가 늘어나서 다시 고객이 많이 모이게 되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아마존은 위험한 물건이나 불법적인 제품이 아니라면 상품을 가리지 않고 다 받아요.
이와 반대로 국내 온라인 마켓에서는 MD라고 하는 판매 상품을 찾고, 기획하는 직원들이 있습니다.
즉, 입점이라는 문턱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보다는
MD 입장에서 마진율이 좋고 프로모션하기 좋은 상품들 위주로 올리게 되죠.
그리고 마켓마다 다르지만 물량 전체를 사입해서 직접 판매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입점 및 상품 노출 비용을 받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것을 아마존은 MD같은 사람이 아닌 컴퓨터 시스템으로 처리해요.
따라서, 아마존에는 사전 협의 절차 없이 바로 상품 리스팅(판매)을 할 수 있는거죵.
★ 아마존의 검색엔진 ★
아마존이 이렇게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이유는 강력한 검색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에요.
엄청난 양의 상품 속에서도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바로 보여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서 사전에 굳이 걸러내지 않구요.
아마존은 지속적으로 판매자의 구매 데이터 수집과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습죠.
★ 판매 수수료 ★
이렇게 아마존의 검색엔진을 통해서 상품이 팔리면,
그 대가로 RA'Referral fee'라는 수수료를 받아 챙겨요.
이 수수료는 상품의 종류와 가격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통상적으로 15% 내외랍니다.
그리고 추가로 아마존 FBA로 판매를 하게 되면 수수료가 하나 더! 있습니다.
아마존이 보관하고 있다가 포장 후 배송을 해주는 것까지의 비용입니다.
이 부분도 상품의 종류, 무게, 크기에 따라서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소형 상품이라면 건당 $2.5에서 $6 정도.
★ FBM 판매 방식 ★
FBA판매 방식 외에 FBM이라는 판매 방식도 있습니다.
FBM에서 M은 Merchant, 판매자를 뜻하고 앞에 FB는 동일합니다.
이 방식은 판매자가 배송을 책임진다는 말입니다.
아마존에서 물건이 팔리면 아마존이 판매자에게 알려주고 그 알림을 받은 셀러가 택배를 발송하면 됩니다.
이미 한국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배송체계를 갖추신 분이라면 손쉽게 가능해요.
오늘은 간단하게 아마존의 판매방식 및 구조에 대해 알아보았어용
아마존 셀러를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초기에는 FBA를 사용하시는 편이 시간과 비용에서 이익이랍니다.
오늘도 원하는 인생을 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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