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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워서 남주기/무역실무

(해상운송) LCL 과 FCL 구별하기 / CBM 계산법

by I.MY.ME 2020.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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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회사에 몸담은지 어~~언 15년

아는 한도에서

무역실무를 너~~얼리 전파하리라

 

그대들이여~ 나의 무역 바운더리로 들어와라

 

오늘은 화물 운송의 기본인

FCL과 LCL에 대해서 정리해 볼께요

 

**** LCL ****

 

LCL은 한개의 컨테이너에 여러명의 사업자(화주)가 화물을 모아서 운송하는 방식이에요

이때, 여러 화물을 모아서 CFS(Container Freight Station)작업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CFS 란 '화물을 콘테이너에 넣기 위해 화물을 수집, 분배하는 장소' 랍니다.

여러 사업자의 화물을 작업하기 때문에 지정된 CFS에서 작업하는거죠.

 

 

**** FCL ****

 

FCL은 한개의 컨테이너를 한명의 사업자(화주)가 단독으로 사용하는 걸 의미해요

이때는 원하는 장소로 콘테이너를 받아 화물을 넣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언제는 LCL로, 언제는 FCL로 진행해야 하는 걸까요???

 

그에 대한 해답을 알려면 CBM 을 아셔야 해용

 

화물의 가로, 세로, 높이를 METER로 환산하여 곱한 결과치로

1CBM 이라고 하면 가로x세로x높이가 1meter인 정육면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10~15cbm 정도가 넘어가면

LCL보다는 FCL 해상운송 비용이 더 저렴하답니다.

 

그럼 예시를 들어볼께요

 

예시A)

가로 60cm, 세로40cm, 높이 38cm 인 상자 10개의 부피는 얼마???

▶ ( 한박스의 부피 0.60m x 0.40m x 0.38m ) X 10박스 = 대략 3.8 CBM

 

 

예시B)

지름이 50cm 이고 길이가 180cm인 원단 50개의 부피는 얼마???

▶ ( 원단 1롤의 부피 0.50m x 0.50m x 1.80m ) X 50롤 = 대략 22 CBM

 

 

예시A의 경우는 LCL,

예시B는 FCL로 진행하셔야 되겠네요

 

 

오늘은 간단하게

FCL과 LCL에 대한 개념과

CBM 계산법을 정리해 보았어요.

 

그럼, 다음시간까지 빠빠이~